사이트정보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통합검색 검색 폼

게시물 (16건)

송필용 미술비평문: 역사의 굴곡과 땅과 물의 상징
송필용 작가는 한국의 비극적 현대사를 중심으로 민중의 삶과 역사를 탐구하며 독창적인 조형 언어를 구축해 온 예술가다. 그의 작품은 땅에서 물로 이어지는 상징적 전환을 통해 한국 근현대사의 아픔과 희망, 치유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미술비평적 관점에서 그의 작업은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시대적
이노영 李魯榮 헌종 8년(1842) 9월 24일∼헌종 9년(1843) 10월 20일
이노영 李魯榮 헌종 8년(1842) 9월 24일∼헌종 9년(1843) 10월 20일이노영(1781∼?)의 본관은 덕수(德⽔)이며, 자는 공무(公茂)이다. 아버지는 이정모(李正 模)로 1788년 4월부터 1789년 4월까지 나주목사로 재직했다. 1810년 식년시 생원에 합격하여 1813년 부사직, 1817년 헌릉참봉, 1819년 내섬봉사, 1820년 금부도사, 1822
홍양묵 洪養黙 순조 14년(1814) 6월 7일∼순조 15년(1815) 6월 1일
홍양묵 洪養黙 순조 14년(1814) 6월 7일∼순조 15년(1815) 6월 1일홍양묵(1764∼?)의 본관은 남양(南陽)이며, 자는 백회(伯晦)이다. 아버지는 부사(府使) 홍술조(洪述祖)이다. 1786년 성균관 유생, 1787년 조경묘 참봉, 1788년 선공 부봉사, 11790년 상서 직장, 1794년 장흥고 주부, 양구현감, 1796년 원주판관, 1801년 금부
신면 申冕 인조 25년(1647) 1월 4일∼인조 25년(1647) 11월 21일
신면 申冕 인조 25년(1647) 1월 4일∼인조 25년(1647) 11월 21일현감 신면(1607∼1652)의 본관은 평산(平⼭)이며, 자는 시주(時周), 호는 하관(遐觀)이 다. 할아버지는 영의정 신흠(申欽)이고, 아버지는 신익성(申翊聖)이며, 어머니는 선조의 딸인 정숙옹주(貞淑翁主)이다. 1624년 생원시에 장원급제하고, 1637년 정시 문과에
오준 吳竣 인조 14년(1636) 5월 4일∼*인조 15년(1637) 8월
오준 吳竣 인조 14년(1636) 5월 4일∼*인조 15년(1637) 8월오준(1587∼1666)의 본관은 동복(同福)이며, 자는 여완(汝完), 호는 죽남(⽵南)이다. 아버지는 이조참판 오백령(吳百齡)이다. 동생 오단(吳端)은 1636년(인조 14) 전주부윤을 역임하였다. 1612년 진사시에 합격하고 1618년 증광시 문과에 을과로 급제한 뒤, 주서를 거
내암집 제12권 / 행장(行狀)- 하진보(河晉寶, 1530~1585)
내암집 제12권 / 행장(行狀)사간(司諫) 하공(河公) 행록〔司諫 河公 行錄〕 남을 대신하여 지었다.먼 조상 하공신(河拱辰)은 고려에 벼슬하여 좌사낭중(左司郞中)을 지냈으며 거란(契丹)에 사신으로 가서 굽히지 않고 죽어 문하시랑 동평장사(門下侍郞同平章事)에 추증되었다. 고조부 휘 기룡(起龍)은 통덕랑(通德郞)으로 통
贈光州使君李士深 (사심은 이후원 광주목사의 자이다)
鶴洲先生全集 권6 / 詩○七言律詩 一百二十首김홍욱(金弘郁, 1602~1654), 자는 문숙(文叔), 호는 학주(鶴洲), 강빈(姜嬪)의 원억(寃抑)을 말하다 옥사(獄死)하다.贈光州使君李士深 (사심은 이후원의 자이다)厚源○二首○與林學士載叔。同直玉堂。語及前日南行時。與羅牧具景輝鳳瑞,光牧李士深會話。因示唱和諸十。次韻。寄光牧
대동야승-난중잡록1 ; 조경남(趙慶男)
대동야승-난중잡록1 ; 조경남(趙慶男)임진년 상 만력 20년, 선조 25년(1592년) 5월14일. 전라 감사 이광(李洸)이 또 근왕병 도합 10여 만을 동원하여 전주(全州)에 주둔하였는데 군량을 수송하는 자가 갑절로 늘어나다.○ 군사를 징발하는 교지가 있었다. 당초에 조정이 송도(松都)에 머무르고 있을 때 호남과 영남에 교지를
국시소〔國是疏〕 선문대왕(宣文大王 효종) 9년(1658) 무술년 6월, 공이 고산(孤山)에 있을 때 지었다.
고산유고 제3권 상 / 소(疏) 삼가 아룁니다.신은 돌아갈 길은 머나먼데 질병이 바야흐로 극심하고, 떠나갈 마음은 다급한데 무더위가 바야흐로 혹독하여, 천리 길을 발섭(跋涉 산 넘고 물 건넘)할 계책을 세우지 못하고서, 아직도 체류하며 나그네 생활을 참고 있노라니, 심회(心懷)가 망연(茫然)해지면서 온갖 생각이 모
증 이조참판 행 사헌부장령 정공(鄭公)의 신도비명 (정이주)
간이집 제2권 / 신도비명(神道碑銘) 병서(幷序)공의 휘(諱)는 이주(以周)요, 자(字)는 방무(邦武)요, 별명(別名)은 유성(由盛)이요, 호는 성재(醒齋)이다.정씨는 광주(光州)에서 나와 나라의 망족(望族)이 되었는데, 시조(始祖)와 멀어지면서 파(派)가 더욱 나누어졌으니, 가령 공 같은 분도 스스로 파를 나누어 새로 족보를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연려실기술 제16권 / 선조조 고사본말(宣祖朝故事本末)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정담(鄭湛)의 웅령전사(熊嶺戰死)붙임. 권율(權慄)ㆍ황진(黃進)의 이티[梨峙]승첩 붙임. -연려실기술 제16권 / 선조조 고사본말(宣祖朝故事本末) 처음에 광주 목사(光州牧使) 권율이 용인(龍仁)에서 돌아와 고을 안의 젊은 사람들 5백여 명을 모으고 이웃 고을에 격서를 보내어 천여명을 모
매월동-팔아산八峨山
팔아산八峨山 : 광주 선도면(船道面)의 개산리(盖山里)에 있다. 현 서구 매월동이다.- 朝鮮地誌資料(1910)
영원정 永源亭
북구 일곡동 산69-1   북구 일곡지구 모룡대길의 모룡대를 지나 광주교통문화연수원이 나오는데 입구에서 옆 산길로 50m 쯤 오르다 보면 처항處項골 아미산 서록에 정자라기보다는 모정 형태로 된 춘강 노문영(1896~ ?)의 영원정이 자리하고 있다. 1971년에 세워진 영원정은 모정 형태의 것이나 이곳의 많은 정자가
김덕령(金德齡)
임란 최후 의병장이자 조선의병 총수인 김덕령(1568∼1596)의 자는 경수(景樹)로 광산이다. 양녕대군의 장인인 한로(漢老)의 12세손이며 1470년 무렵 광주 서구 금호동에서 충효마을(당시, 석저촌)로 터를 옮긴 문손(文孫)은 그의 고조부이다. 1568년 12월 29일 붕변(鵬變)과 남평 반씨 3남 3녀 중 둘째아들로 석저촌(石底村)
관찰사윤공웅렬선정비
광주광역시 남구 중앙로107번길 15 (광주공원內)1898년이 관찰사윤공웅렬선정비(觀察使尹公雄烈善政碑)는 광주공원 비석군에 있다. 비의 양 옆면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있다.維公喬木世華  氷O淸操  哭O設府 毁尿咸O  革二O染   一省OO十里湖山 人皆自得 召棠冠栢 百世匹休 豊功盛德 書難盡辭
곡성 성륜사, 조방원 선생 송덕비 제막식 가져
남종화의 독보적인 화풍을 개척해온 아산 조방원1926~2014) 선생 송덕비 제막식이 전남 곡성 성륜사 육화당 앞에서 5월 25일 열렸다.곡성 설령산 성륜사(주지 명원스님)는 청화대종사와 일대사인연으로 대지와 육화당 등 한옥을 시주하여 성륜사 창건을 견인한 아산 조방원 선생을 오래도록 기념하기 위해 이날 송덕비를 세
  • 광주광역시
  • 한국학호남진흥원
  • 사이버광주읍성
  • 광주서구청
  • 광주동구청
  • 광주남구청
  • 광주북구청
  • 광주광산구청
  • 전남대학교
  • 조선대학교
  • 호남대학교
  • 광주대학교
  • 광주여자대학교
  • 남부대학교
  • 송원대학교
  • 동신대학교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광주문화예술회관
  • 광주비엔날레
  • 광주시립미술관
  • 광주문화재단
  • 광주국립박물관
  • 광주시립민속박물관
  • 국민권익위원회
  • 국세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