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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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에서 소개하는 광주의 역사, 문화, 자연, 인물의 이야기 입니다.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에서는 광주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문화 이야기를 발굴 수집하여 각 분야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박정휴朴鼎休

朴鼎休(1805~1865)의 자는 元實, 호는 芚皐, 貫鄕은 忠州이다. 그의 현조는 중종 때 端敬王后 愼氏의 복위를 주장하고 충주목사를 지냈으며 문과 중시에 장원급제를 한 눌재 박상朴祥이며, 고조는 再茂, 증조는 師東, 조부는 燧이다.

부친 筠軒 朴孝碩은 원래 조부 燧의 족형인 龍湖堂 褧의 셋째 아들인데, 燧가 일찍 세상을 떠나자 수의 양자로 들어가게 된 것이다.
박정휴는 아버지 박효석과 어머니 原州李氏 懿德의 딸 사이에서 1805년(순조5)에 光州 素村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성품이 온후하고 장중하여 어른스러웠으며, 놀 때도 교활하지 않았으며, 남녀 간에 예의범절이 분명하였다.

그는 가정의 훈도를 받아 열심히 공부하여 四書와 六經, 諸子百家에 통하지 아니함이 없었고, 20세가 넘어서는 과거 짓는 문장에도 힘을 쏟아 과거장에서도 그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나 1833년(순조 33) 형이 죽고, 아버지가 연로하자 더 이상 과거를 볼 생각을 하지 않고 경전에 잠심하여 비로소 爲己之學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어 그는 錦谷 宋來熙의 문하에 들어가서 四書와 心經, 朱書百選 등의 학설을 배우고 열심히 행하고 익히니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동문들이 따라올 수 없는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

1836년(헌종 2)에는 부친상을 당하고 1841년(헌종 7)에 모친상을 당하였는데, 상례에 따라 극진하게 삼년상을 치루었다. 또한 생활이 넉넉하지 못하였지만 오히려 가난을 군자가 세상을 지키는 수단으로 삼았으며, 책을 좋아하여 친척이나 붕우들과 계를 만들어 집에 천 여권의 서적을 갖추었다.
그는 1851년(철종 2)에 큰 흉년이 들어 생계가 어렵게 되자 1852년에 松汀村으로 옮겨서 잠시 그 곳에 사는 마을 사람들을 가르쳤으며 다시 1856년(철종 7)에 다시 소촌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이 해에 다시 금산 桐谷에 가서 송래희를 뵙고 서당현판과 벽에 붙일 글자 24자를 얻어서 돌아와서 더욱 강학에 전념하였다.
이어 1859년부터는 송준길을 모신 문의현의 黔潭書院에서 同門의 士友들과 同門契를 조직하여 매년 스승인 송래희를 모시고 강론을 하게 되었다. 그해 10월에는 먼저 『心經問答』을 강론하였으며, 1860년에는 新安寺에서 『大學』, 1861년에는 송래희가 찬한 『禮節覽要』과 『論語疑義問答』, 1862년에는 송시열과 송준길 등을 모신 금산의 龍江書院에서 『禮節覽要』을 강론하였다.

그리고 1863에는 금산의 칠백의총을 모신 從容祠에서 송래희를 대신하여 박정휴가 講長이 되어 강학을 하였으며, 그해 10월 동곡에서 향음주례를 실시할 때 賓이 되기도 하였다. 1864년에는 觀善契의 회장이 되어 향음주례를 시행하고 「白鹿洞規」, 「孟子記疑論人物性」 등을 강론하였다.
그러나 그는 그해 겨울부터 몸이 좋지 못하여 다음 해 6월에 이르러서는 설사까지 겹치는 등 병이 더욱 위중해져서 1865년 7월 22일 향년 61세로 세상을 떠났다. 장지는 광주 柳等谷面 松鶴山 남쪽 자락이다. 그는 鄭澈의 후손인 延日鄭氏 在善 사이에서 源弘과 源大 등 두 아들과 金麟厚의 후손인 蔚山金氏 學洙에게 시집간 딸을 두었다.

※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 누리집 게시물 참고자료

저자(연도) 제목 발행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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