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에서 소개하는 광주의 역사, 문화, 자연, 인물의 이야기 입니다.
광주광역시서구문화원에서는 광주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문화 이야기를 발굴 수집하여 각 분야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동강유집 제19권 / 부록 3(附錄三)- 사제문〔賜祭文〕 [이유명(李惟明)]
경자년(1660, 현종1) 5월 을묘삭(乙卯朔) 28일 임오일, 국왕은 신(臣) 예조 정랑 이유명(李惟明)을 보내 고(故) 상호군 신익전(申翊全)의 영전에 유제(諭祭)한다.
경은 / 惟卿
교목세가 출신으로 / 喬木世家
옥 같은 사람이었네 / 其人如玉
집안의 가르침 받아 / 服襲庭訓
경학을 깊이 파고들었네 / 沈潛經學
의지가 굳고 행실이 순수하여 / 志篤行純
몸을 수양하고 덕을 함양하였네 / 澡身浴德
여사로 문예에 노닐어 / 餘事游藝
글씨로 칭송이 자자했네 / 譽洽文墨
명망이 매우 높았는데 / 聲望藹蔚
일찍 과거에 급제하여 / 早通桂籍
옛적 선조(先朝 효종) 때부터 / 粤自先朝
항상 성은을 입었네 / 常垂睿渥
처음 예문관에 들어가 / 初登翰苑
동호처럼 직필을 잡더니 / 狐筆秉直
곧 사간원에 들어가서는 / 俄入薇垣
약석 같은 충언을 올렸네 / 忠言藥石
홍문관에서 문장을 짓고 / 玉署摛文
사헌부에서 직언하며 / 烏臺謇諤
원묘의 일을 주관하고 / 董事園墓
나라의 책문을 썼네 / 揮翰寶冊
그동안 가자받은 것은 / 前後恩資
실로 성상의 총애에서 나왔다네 / 實出寵擢
영남과 호남의 수령이 되어서는 / 分憂二南
모두 명성과 치적이 있었고 / 皆有聲績
개성 유수로 재직할 때는 / 居留舊都
청백리로 칭송이 자자했네 / 頌騰淸白
오조의 참판을 지낼 적에는 / 貳卿五曹
문앞에 청탁이 끊어졌네 / 門絶請托
한성부 좌윤과 우윤을 지내자 / 亞尹三輔
백성이 은택을 구가하였네 / 民歌遺澤
몇 번이나 도승지에 올라 / 幾長銀臺
출납의 직무를 잘 수행했던가 / 出納稱職
왕실과 혼인을 맺어 / 姻聯宮掖
기쁨과 슬픔 함께 하였네 / 義同休戚
내외의 관직을 두루 거치며 / 歷試外內
마음과 힘을 다하였네 / 殫竭心力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 終始如一
조심하면서도 편안하였네 / 畏愼恬泊
영욕과 희비에 관계 없이 / 榮辱喜戚
평소의 지조를 바꾸지 않았네 / 素操不易
어진 이는 장수해야 하는데 / 仁宜有壽
하늘은 어찌 빨리 빼앗아갔나 / 胡奪之速
목가의 재앙이 심하니 / 災深木稼
나의 서러움 끝이 있으랴 / 予慟何極
경이 죽어 한스럽지만 / 云亡有恨
구천에서 살려낼 길 없구나 / 九原難作
이에 담당 관원을 보내어 / 茲遣有司
변변찮은 제수를 올리노라 / 奠此菲薄
아, 애통하다 / 嗚呼痛哉
영령은 흠향하기 바라오 / 靈庶歆格
[주-D001] 유제(諭祭) :
제왕이 예관(禮官)을 보내어 신하를 제사하는 것으로 치제(致祭)라고도 한다. 유제문(諭祭文)은 제문에 해당하는 문체이다.
[주-D002] 교목세가(喬木世家) :
국가의 훈구대신 집안을 가리킨다. 교목은 높고 큰 나무로 고국이나 고리(故里)를 가리키고, 세가는 누대에 걸쳐 덕을 닦은 훈구(勳舊)의 가문을 뜻한다. 《孟子 梁惠王下》
[주-D003] 몸을 …… 함양하였네 :
심신을 수양하여 고결하게 하는 것이다. 《예기》에 “선비는 몸을 씻어 정결히 하고 덕에 목욕한다.〔儒有澡身而浴德〕” 하였는데, 공영달(孔穎達)의 소(疏)에 “조신(澡身)은 그 몸을 씻어 깨끗하게 하여 혼탁한 데 물들지 않게 하는 것이고, 욕덕(浴德)은 덕에 목욕하여 덕으로 스스로 맑게 하는 것이다.” 하였다. 《禮記 儒行》
[주-D004] 동호(董狐)처럼 직필을 잡더니 :
사관으로서 사실을 기록하는 데 꺼리거나 숨김이 없었다는 뜻이다. 춘추 시대 진(晉)나라의 사관 동호가 역사서에 직서하였는데, 공자가 “동호는 옛날의 훌륭한 사관이다. 필법에 숨김이 없었다.”라고 하였다. 《春秋左氏傳 宣公2年》
[주-D005] 원묘의 일을 주관하고 :
저자는 1645년(인조23) 소현세자(昭顯世子)가 서거하자 묘소도감 도청(墓所都監都廳)에 차임되었다. 《東江遺集 卷17 附錄1 家狀》
[주-D006] 나라의 책문을 썼네 :
저자는 1649년(인조27)에 세손교명문(世孫敎命文)을 썼고, 인조가 승하하자 시책문(諡冊文)을 썼으며, 1659년(효종10)에 효종이 승하하자 애책문(哀冊文)을 썼다. 《東江遺集 卷17 附錄1 家狀》
[주-D007] 영남과 …… 되어서는 :
저자가 광주 목사(光州牧使)와 밀양 부사(密陽府使)를 역임한 일을 가리킨다. 《東江遺集 卷17 附錄1 家狀》
[주-D008] 왕실과 혼인을 맺어 :
신익전의 둘째 딸이 왕자 숭선군(崇善君) 이징(李澂)에게 출가했다. 《東江遺集 卷17 附錄1 家狀》
[주-D009] 목가(木稼) :
현달한 관원의 죽음을 가리킨다. 목가는 비, 눈, 서리, 안개가 나무에 붙어 있다가 추위에 응결되어 얼어붙는 것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고관이 죽는다는 속설이 있다. 《舊唐書 卷95 睿宗諸子列傳 讓皇帝憲》
※ 광주광역시 서구문화원 누리집 게시물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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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득염(2006) | 광주건축100년 | 전남대학교출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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